‘日食의 大家’조재룡 사장...“일식은 대한민국 최고라 자부 합니다”

▲ 초밥전문점 '교꾸스시'의 조재룡 대표. 사진 / 원명국 기자

[마포땡큐뉴스 / 이승재 기자] 20대 중반, 군 제대 후 무조건 요리가 좋다는 이유로 어렵다는 일식업계에 도전해 30년간 오로지 일식만을 고집, 업계의 대가로 불리는 일식조리장이 지역사회의 주목받고 있다.

마포구 용강동 ‘교꾸스시’를 운영하는 조재룡 사장이 바로 화제의 인물이다.

조재룡 사장은 30년전인 20대 초반에 음식조리에 푹 빠지게 됐다.

요리에 관심이 많았던 조사장은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학원을 다니며 다양한 조리방법을 배웠다.

군제대 후 조사장은 행운이 따르며 자신이 원하던 대형호텔 조리부에 취업을 하게 된다.

힐튼호텔 조리부에서 6년여간 성실하게 근무를 해오던 조재룡 사장은 30대 초반 강남의 리츠칼튼 호텔이 생기면서 주무대를 강남으로 이어갔다.

리츠칼튼 일식조리부에서 오픈멤버로 2년여간 손님들의 칭찬을 받으며 성실히 일하던 조사장은 강남의 대형일식집 사장의 스카웃을 제의받게 된다.

호텔에서 일하던 봉급보다 훨씬 많은 연봉을 받으며 일하던 조재룡사장은 50대를 넘어서며 자신의 가게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조재룡 사장은 “어느날 문뜩, 이젠 나도 내 이름을 건 나만의 가게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가게를 오픈할 결심을 하게 됐습니다” 라며 “30여년간 열심히 일하다 보니 이제는 일식요리 어느 것이든 제가 최고라는 자부를 하고 있습니다” 라며 환하게 웃는다.

서울 마포구 용강동(용강동26-9,이편한세상 마포3차 아파트 105동 1층 전화 : 02-815-6298)에 위치한 ‘교꾸스시’는 초밥 전문점이다.

초밥에 사용하는 생선을 잡아서 해동지에 얹은 후 숙성냉장고에서 약 12시간에서 24시간을 숙성시킨다.

생선은 숙성을 오래 할수록 식감이 쫄깃해 맛이 뛰어나다.

초밥을 주문하면 나오는 우동에는 누룽지가 들어 있어 든든하고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교꾸스시가 추천하는 추천초밥에는 참치아까미, 광어,연어,장새우,계란,장어,타코와사비,방어,찐새우,영어아부리,엔가와부리 등으로 구성된다. 금액은 17,000원으로 손이 많이 가면서 특색있는 초밥들로 구성돼 고급스럽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가성비 대비 훌륭한 메뉴로 꼽힌다.

▲ ‘교꾸스시’는 초밥 전문점이다.초밥에 사용하는 생선을 잡아서 해동지에 얹은 후 숙성냉장고에서 약 12시간에서 24시간을 숙성시킨다. 사진 / 원명국 기자

모든 초밥은 비교적 저렴한 금액으로 구성됐으며 가격대비 다양한 구성과 퀄리티가 좋아 찾는 손님들이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초밥의 내공이 물씬 풍겨 나오는 작품이다.

술을 주문하면 같이 먹을 수 있는 서비스 안주를 준비한다.

장새우와 연어갈비 구이는 손님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는 안주로 꼽히고 있다.

교꾸스시의 사랑을 받는 숨은 먹거리가 바로 도미조림이다.

도미 한 마리를 통째로 조리기 때문에 양도 넉넉하고 술안주에 딱 맞춤이다.

정통일식방식으로 조리해 간이 잘 배있고 조림안에 두부가 들어가 간이 쎄지 않아 술안주로 적합하다.

▲ 도미조림은 도미 한 마리를 통째로 조리기 때문에 양도 넉넉하고 술안주에 딱 맞춤이다.사진 / 원명국 기자

특히,초밥세트에 함께 나오는 달걀푸딩찜은 한 숫갈 입에 넣으면 살살 녹아 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곳을 찾는 손님들은 20대에서 80대 손님까지 다양하다.

조재룡 사장은 “최근 트렌드인 혼밥족(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과 혼주족(혼자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늘면서 저희 가게에 혼자 오셔서 음식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면서 “하루에 150여명의 손님들이 찾아주고 계시며 가족단위의 손님들과 완전 단골마니아 분들이 지인들과 많이 찾고 계신다”  고 설명했다.

교꾸스시를 자주 찾는 다는 일성여중고 이선재 교장 선생은 “‘교꾸스시’는 엄선된 생선을 숙성시켜 만들기 때문에 식감이 아주 쫄깃하고 좋다” 면서 “단골집으로 삼아도 손색없는 집으로 꼽히며 주위사람들에게도 많이 선전하고 있다” 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 추천초밥에는 참치아까미, 광어,연어,장새우,계란,장어,타코와사비,방어,찐새우,영어아부리,엔가와부리 등으로 구성된다.사진 / 원명국 기자

다양한 블로거들이 SNS를 통해 발빠른 소문이 퍼지면서 마포구의 숨은 맛집으로 선정된 ‘교꾸스시’에서 다양하고 알찬 구성, 맛 좋은 초밥을 즐겨보자.

주소 : 용강동26-9,이편한세상 마포3차 아파트 105동 1층 전화 : 02-815-6298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