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 시민의 것 빼앗길 수 없어 

지역주민들을 위해 각종 이벤트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경의선광장 사진/ 허성수 기자

[마포땡큐뉴스 허성수 기자] 공덕역 부근 경의선숲길공원이 시작되는 부분에 경의선 철도가 지하화한 후 경의선광장이 조성됐다. 2013년 사회적기업 ‘늘장’이 마포구로부터 위탁을 받아 행사, 강좌, 포럼, 토론회, 워크숍, 주민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2015년말 구청은 늘장과 재계약을 중단했다. 철도시설공단이 서울시와 대규모 역세권 개발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그 자리를 이랜드에 30년간 빌려줬기 때문이다. 


이랜드가 거기 호텔을 세운다는 말이 있다. 뚜렷한 계획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나날이 초고층 빌딩 숲으로 변하고 있는 공덕역 주변에 크게 늘어날 유동인구를 잡기 위한 대규모 상업시설이 들어설 것이 분명하다. 

경의선광장의 내부 시설물에 대한 안내도. 사진 / 허성수 기자

이에 발끈한 시민들이 대기업의 자본에 의한 무분별한 개발은 막아야 한다고 저지하고 나섰다. 올해 2월 19일 문화연대, 도시연대, 문화도시연구소 등 20여개 시민단체들이 똘똘 뭉쳐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을 출범시켰다. 이들 단체의 대표와 활동가들은 늘장이 비우고 나간 자리에 들어와 사무국 직원들을 상주시키고 이전부터 들어와 활동하는 사회적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경의선공유지 지키기에 나섰다. 


그러나, 구청에서는 아직 계고장을 붙이지 않았지만 시민단체의 이러한 행동이 일종의 ‘불법점거’여서 민간사업자가 당장이라도 사업을 진행할 경우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강제철거라도 해야 할 입장이다.  

옛 철길 위에 조성된 분수와 시민행동 사무국 컨테이너 건물. 사진 / 허성수 기자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으로서는 불법점거에 동의할 수 없는 이유가 있다. 처음 경의선을 건설할 때 주민들이 철도부지로 땅을 철도청에 기증했기 때문이며, 이제 철길 지하화로 빈땅이 되었으니 주민들의 것으로 돌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공유지’라는 말을 쓰며 사용방식에 대한 결정권이 시민들에게 있다고 주장한다. 


마포구 도시계획과에서는 아직 이랜드에서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며 계획이 수립되고 착공할 단계가 되면 철거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