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후 구민 혈세 먹는 하마로 둔갑우려 논란

올해 8월 준공 예정인 마포중앙도서관과 청소년교육센터 건립은 박홍섭 마포구청장의 숙원 사업이다. 부지는 성산동에 위치한 구 마포구청 건물이다. 이 사업과 관련해서 각종 아쉬움과 우려들이 제기된다. 사진/고승은 기자

[시사포커스/ 고승은 기자] 올해 8월 준공 예정인 마포중앙도서관과 청소년교육센터 건립은 3선인 박홍섭 마포구청장의 숙원 사업이며 도서관 예정지는 구 마포구청사 부지다. 민선 6기 마포구의 슬로건은 ‘함께 꿈꾸는 마포, 교육문화도시로 가자!’인 만큼, 의욕적으로 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4년 10월 건립공사 설계 계약을 시작으로 이듬해 1월 ‘제1차 설계자문위원회’ 개최, 3월 서울시 건설기술 심의 통과 및 중앙투자 2단계 심사 의뢰 등을 진행한데 이어, 5월에는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이해 10월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갔다. 올해 8월에 문을 열 예정인 만큼, 22개월의 기간이 소요된 것이다.

해당 부지에는 과거 마포구청사가 있었던 건물, 구의회-보건소 건물, 성산1동 주민센터 건물이 들어서 있는데, 그 중 가운데 있는 과거 마포구청사 건물을 허물고 그 자리에 장서 20만권. 열람실 900석 규모의 대규모 도서관이 들어선다.

구체적인 도서관의 규모는 지상4층, 지하3층으로 이루어졌고, 대지는 약 3천여평이다. 총 사업비용으로는 건축비 403억원, 설계비용 34억원 등 총 437억원이 들었다. 이중 130억원은 발전소 측에서 낸 지원금이다.

그러나 이는 순수 건축비에 불과하고 사실상 건축비용은 천문학적인 금액이 투입된다는 것이다.

서강동에 거주하는 김모씨에 따르면 “현 도서관 신축부지(구, 마포구청사 부지)를 매매할 경우 평당 약 3000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하면 부지 비용만도 약1000억원에 달한다.

당인리발전소의 지하화에 따라 생기는 부지에는 문화창작발전소와 공원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그곳에 도서관도 함께 생긴다면 시너지효과가 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가 될 공산이 크다. 사진/고승은 기자

◆ 도서관 왜 구민의 혈세로(구립) 건립하는가?

당인리발전소의 지하화에 따라 생기는 부지에 중앙도서관이 건립되면 좋지 않겠느냐는 관점이 존재한다. 발전소가 지하로 들어감에 따라. 기존 지상 발전소 자리엔 공연장, 전시장을 갖춘 문화창작발전소로 탈바꿈하고 공원 등도 함께 들어선다. 이처럼 기존 화력발전소를 문화시설로 탈바꿈하는 것은, 영국 런던의 대표적 명소인 ‘데이트 모던’ 미술관을 모델로 한다.

주민들에게 불편한 시설을 문화시설로 탈바꿈하는 것과 동시에, 문화예술가들에게 활동할 공간도 만들어주자는 취지다. 홍대와 문래동 예술창작촌이 인근 거리에 위치해 있으니 많은 문화예술인들이 찾기에도 편리하다. 그런 문화공간에 도서관이 함께 들어서면 안성맞춤인 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찾을 명소가 될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그러나 마포구는 이러한 일부 주민들의 주장을 외면하고 마포구민들의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는 마포구의 변두리 서북쪽, 과거 마포구청사에 도서관을 신축하고 있어 끊임없이 부지선정의 적정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서대문구와 은평구 지역의 주민들보다 마포구민들에게 너무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이곳에 도서관을 신축하려면 이는 마포구 예산으로 해야 할 사업이 아니라 서울시 예산 또는 국가의 예산으로 건립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또한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은 80여년 동안 낙진, 분진, 소음 등으로 빨래도 제대로 널지 못하고 받게 된 피해보상금을 마포구민보다 은평구와 서대문구 주민들의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도서관을 신축하는데 사용하고 있다며 마포구 행정에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이들은 도서관 신축 부지를 좀 더 동 쪽으로, 마포구 가운데인 홍대 인근이나 합정동 쪽으로 옮기면 입지 면에서도 더 낫지 않았겠느냐는 지적이다.

마포구 동쪽에 사는 주민들(공덕동, 아현동, 도화동, 용강동, 신수동, 창전동, 동교동, 대흥동 등)은 서강도서관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여의도 국회도서관을 많이 이용하곤 한다. 마포대교나 서강대교만 넘으면 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 송병길 마포구의회 의원은 <마포땡큐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양쪽 건물은 그대로 두고 가운데 건물만 허물고 다시 짓는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지역 어르신들 말씀을 들어보면, 해당 부지가 암반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중에 미개발 지역을 개발할 때 양측에서 공사 행위가 일어나면 신축한 도서관 건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부분 신축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다.

이런 문제점들로 인해 끊임없이 주민들의 도서관 신축에 대한 반대 여론이 있었음에도 박홍섭 구청장은 마포구의회 본회의에서 “화력발전소는 사유지다. 거기에 도서관을 짓기 위해 도시계획을 변경하고 절차를 밟는다고 하면, 부지하세월(일이 언제 이루어질지 그 시기를 알지 못한다)”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서강동 주민 김모씨는 “이명박 대통령이 4대강을 재임 중에 마무리하겠다는 생각으로 국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하여 지금 국민들로부터 4대강에 빠진 이명박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느냐”며 “화력발전소가 사유지라는 말은 전혀 터무니없는 주장이다. 발전소 내에는 서울 시유지와 구유지가 약 1000여평이 있다. 이를 서울시와 협의만 잘하면 사용 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마포중앙도서관의 수익성이나 건축 비용에 대해서도 여러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사진은 마포중앙도서관 건립 후 조감도 ⓒ마포구청

◆ 도서관 신축 후 관리비 적자, 구민혈세 먹는 하마?

중앙도서관의 수익성이나 건축 비용에 대해서도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건립추진단의 자체분석 자료에 따르면, 중앙도서관의 지출은 약 36억원, 수입 약 22억원으로 약 13억 원의 적자가 발생한다. 2013년 6월 조사된 용역보고서에도 지출 39억, 수입 22억으로 약 17억원 적자다.

이 같은 추산도 부풀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마포구의회 송병길 의원은 “현실적으로 봤을 때 (적자 폭이)35억에서 50억은 들어간다는 예측을 하고 있다”며 “수익이 창출될 게 그리 높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건축비와 설계비가 과도하게 책정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다.

연면적은 총 5천400여평에 달하는데. 건축비(403억원)와 설계비용(34억원)은 평당 건축비 746만원, 설계비 63만원에 해당된다.

이는 보통 대형 건설사의 아파트 건축비가 평당 350~400만원, 설계비용이 5~6만원 수준인 것으로 판단하면 지나치게 높은 금액에 책정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다.

또한 사업지의 용적률과 건폐율이 지나치게 낮다는 지적도 나왔다.

송병길 구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마포중앙도서관의 경우, 용적률이 68%, 건폐율이 20.7% 수준이다. 상한 용적률과 건폐율이 각각 200%, 60%임을 감안하면 3분의1 수준에 그치고 있는 셈이다”는 것이다.

용적률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물 바닥면적 합의 비율을 뜻한다. 용적률이 높다는 것은 그 만큼 건물을 높게 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건폐율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바닥면적 합의 비율을 뜻한다. 역시 건폐율이 높을수록 건물을 높게 지을 수 있다. 용적률과 건폐율이 각각 3분의 1수준에 그친다는 것은 제대로 토지를 활용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민선 6기 마포구의 슬로건은 ‘함께 꿈꾸는 마포, 교육문화도시로 가자!’인 만큼, 의욕적으로 도서관 건립을 추진했다. 사진/고승은 기자

◆ 도서관 설명회 반대한 80세 고령노인 등 구민 10명 형사 고소한 마포구

또 마포중앙도서관의 사업비 중에는 발전소 측에서 나온 지원금이 130억원이 포함돼 있는 점도 논쟁거리다. 당초 발전소에서 나온 지원금이 총 282억원인데, 절반에 가까운 돈이 도서관 건립에 쓰인 것이다.

서울화력발전소(당인리발전소) 때문에 합정동·상수동·창전동 등 인근 주민들이 약 80년 동안 분진과 낙진 그리고 소음 등으로 피해를 본 만큼, 130억원도 인근 주민들을 위해 사용돼야한다는 것이 발전소 인근 주민들의 주장이다.

마포중앙도서관 건립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 2013년 10월 마포구청이 주최한 ‘마포중앙도서관 건립 공청회’에서 도서관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구청 공무원들 간에 충돌이 벌어지며 파행을 겪기도 했다.

당시 마포구청 측은 80세 고령의 반대 주민 등 10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주민들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2명만 기소유예로 대법원까지 확정판결이 났다. 이에 무혐의를 받은 구민이 마포구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여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정부에서 실시하는 공청회나 설명회에 국민의 반대가 있었다고 해서 반대의 강도를 떠나 법에 고소를 당하여 실형을 받은 판례가 없다.

또한 박원순 서울시장도 마포구로부터 고소를 당한 주민들과의 대화에서 “마포구청장에게 구민을 상대로 제기한 형사고소를 취하하라고 권유했다”며 “ 만약 고소 취하를 하지 않으면 그 판결 결과에 따라 시장으로써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무혐의를 받은 마포구민들이 진정을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박원순 시장은 현재까지 마포구 부구청장에 대한 적절한 행정적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구민을 섬겨야 할 공직자가 구민을 상대로 갑질을 넘어 법을 이용한 횡포까지 부린 경우가 되었다. 결론은 마포구청의 고소와 검찰의 기소는 다소 무리가 있었던 셈이다.

관악구에선 지난 2010년까지만 해도 도서관은 5곳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43곳에 달한다. 작은 도서관들이 대거 만들어지면서다. 구민이라면 누구나 10분 거리에서 도서관을 찾을 수 있고, 원하는 책도 ‘지식도시락’ 서비스를 통해 빌려볼 수 있다. 사진/고승은 기자

◆ 마포구와 관악구, 구청장 행정력의 차이는?

마포구는 ‘함께 꿈꾸는 마포, 교육문화도시로 가자!’는 슬로건대로 교육문화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그렇다면 관악구의 사례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관악구에선 지난 2010년까지만 해도 도서관이 5개(구립 공공도서관 4곳, 작은도서관 1곳)에 불과했지만, 유종필 현 구청장이 취임한 이후 차차 늘며 지금은 무려 43개까지 늘었다. 보통 수십평 규모이자 수천권 정도의 장서를 보유한 작은도서관들은 그동안 32곳이 만들어졌다.

기존 주민센터 내에 있던 새마을문고를 리모델링하거나, 기존에 있던 건물이나 공유지를 활용해 작은도서관을 만들었다. 구민이라면 누구나 10분 거리에서 도서관을 찾을 수 있다. 큰 도서관을 하나 만드는 것보다는 곳곳에 작은 도서관을 만드는 게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바쁜 현대인들에겐 규모보단 접근성이 중요하다.

관악구의 도서 사업 중 가장 큰 특징은 ‘지식도시락’ 배달 서비스로, 지식도시락은 도서관마다 보유하고 있는 책이 다른 만큼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도입한 도서관 상호대차 서비스다.

집 근처 도서관에 빌리려는 책이 없을 경우,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상호대차를 신청할 시 다른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 해당 도서관에 2~3일내에 배달해주는 것이다. 통합네트워크로 연결된 61만권의 도서를 ‘지식도시락’ 배달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다. 배달 건수는 6년 만에 100배 이상 늘었고, 도서관 회원수도 2배 이상 급증했다. 마포구에서도 구민들의 이런 주장을 받아드려 적극 검토해볼 필요성이 있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