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로 만든 칼국수전문점, ‘평창 도토리 버섯매운 칼국수’

 

도토리를 이용한 국수전문점인 ‘평창 도토리 버섯매운 칼국수’가 마포구 구수동에 자리하고 있다.[사진/민경범 기자]

현대인들이 즐겨먹는 음식을 묻는 다면 많은 사람들이 국수를 말한다. 여기에 건강을 위한 웰빙국수라는 덤이 추가된다면 맛 집으로의 자격에는 손색이 없을 듯하다.

도토리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이 화두인 현대인의 식습관에 있어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져지고 있다.

아콘산과 타닌이라는 성분으로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 및 중금속 배출과 활성산소 제거 및 해독작용에 효과가 있다는 것에 착안, 도토리를 이용한 국수전문점인 ‘평창 도토리 버섯매운 칼국수’(대표 서민희)가 마포구 구수동에 자리하고 있다.

어린이 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즐겨먹은 인기 메뉴 ‘도토리버섯 매운 칼국수’[사진/민경범 기자]
‘도토리버섯 매운 칼국수’의 서민희 대표[사진/민경범 기자]

서 대표가 국수 중에서도 도토리로 만든 칼국수를 선택하기까지는 건강식 웰빙국수라는데 있다. 칼로리는 낮고 영양이 풍부해 어린이부터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까지도 즐겨먹을 수 있는 것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소화가 잘된 다는 것이 장점인 까닭이다.

도토리칼국수를 만들기 위해 전국의 유명한 국수 전문점을 다니며 조언도 들으며 직접 만들어도 보았다. 건강식 칼국수를 만들기 위해 3년 동안 연구를 거듭했다.

도토리만으로 국수를 만들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서 대표만의 방식으로 도토리의 성분과 잘 어울리고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를 확 날려버릴 고추와 만난 ‘도토리버섯 매운 칼국수’를 만들어 주 인기 메뉴가 됐다.

“매운 버섯 칼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것은 도토리의 배합이다. 또 칼국수의 맛을 더욱 빛내기 위해서는 양념장도 중요하다며 ‘고춧가루를 넣고 발효시킨 양념장’만을 사용한다”고 서 대표는 말한다.

칼국수의 주 식재료인 도토리묵을 만들기 위해 경기도 가평에서 직접 구매한다.

“도토리묵을 만들기 위해서는 손으로 2천 바퀴는 저어야 제대로 된 묵이 만들어 진다”며 모든 음식은 직접 손으로 만든다고 한다.

도토리로 만든 버섯매운 칼국수를 즐기기 위해 대로변에 있는 것도 아니고 골목길 한켠에 자리하고 있지만 어린이부터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까지 계절에 관계없이 많이 찾아오는 마포구의 맛 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수제로 직접 만든 도토리 묵 무침[사진/민경범 기자]

서 대표는 도토리 전문 음식점이라는 입소문에 당뇨환자나 위와 관련된 환자들이 오기도 하지만 특히 외부음식을 먹기가 어려운 아토피 어린이도 찾아온다고 한다.

이들 모두가 도토리 매운 칼국수가 먹기도 편하고 소화가 잘되는 건강식 웰빙국수로 도토리 음식의 효능을 체험했기 때문이다.

서 대표는 2009년 3월 칼국수전문점을 오픈하고 지금까지 한 번도 가격을 인상하지 않았다.

국수는 서민들이 즐겨먹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식 웰빙음식으로 대접하고 싶다는 일념에서다.

수제로 직접 만든 도토리 만두[사진/민경범 기자]

앞으로도 도토리로 만든 다른 음식개발을 위해 노력하면서 음식에 “사랑과 정성”이라는 양념을 가득 담아 저렴한 가격으로 손님들에게 한 발 더 다가설 것이라고 서 대표는 말한다. ‘평창 도토리버섯 매운 칼국수’(02-713-1371)는 계절 탓으로 떨어진 입맛을 살려주는 매운 버섯칼국수 외에도 도토리를 이용한 도토리묵, 도토리 전, 도토리만두 등 다양한 메뉴를 수제로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서 대표는 ‘도토리버섯 매운 칼국수’를 운영하면서 자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으로 도토리칼국수 전문점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 자신이 연구한 비법을 전수하며 더불어 ‘살아’ 가는 삶을 추구하고 있다.

수제로 만든 도토리 전[사진/민경범 기자]

도토리는 중금속,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며 입맛을 돋우어 준다고 한다.

또 도토리는 장과 위를 강하게 하고 설사를 멋게 하며 강장효험을 볼 수 있으며, 도토리에 포함된 탄닌성분은 당뇨 및 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잇몸염, 인 후두염, 화상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평창 도토리 버섯매운 칼국수’는 마포구 구수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광흥창역 4번 출구 앞에 있다.[사진/민경범 기자]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