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직후보자 자격시험 찬반 여론조사 마쳐
내년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 도입 가능성 높아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월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월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주요 공약이었던 공직후보자 기초자격시험 제도가 당내 반발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강행될 조짐을 보였다.

7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TF(태스크포스)는 최근 공직후보자 기초자격시험 제도에 대한 찬반 여론조사를 진행한 사실을 알리면서 찬성표가 우세했다고 밝혔다. 

이에 빠르면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부터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당대회에서 '공정'을 내세우며 '개혁공약'으로 '토론배틀을 통한 대변인 공개경쟁선발대회'와 함께 '공직후보자 기초자격시험제'를 주장하면서 내년 6월에 예정된 전국동시지방선거 도입을 예고했었다. 

특히 이 대표는 당선 이후 실제로 '공개경쟁'을 통해 대변인을 선발하여 약속을 이행한 만큼 정치권 일각에서는 '공직후보자 자격시험'도 사실상 강행될 것으로 전망하는 눈치였다. 다만 당내 반발음도 있어왔던 만큼 이준석 대표가 초기 계획했던 대로 순항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심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라고 관측했다.

이는 지난 7월 19일에 '공직후보자 자격시험TF'를 출범하겠다고 이 대표가 밝히자 당내 최고 위원들은 우려를 표하며 강하게 반발했고, 이에 이 대표는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강조하면서 '공직후보자 역량 강화 TF'로 명칭을 변경하여 발표했었다. 즉, '시험'을 강조했던 이 대표는 당내 반발에 초기 목표한 의도한 대로가 아닌 한 층 완화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전환했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한편 논란 당시 김재원 최고위원은 "선출직은 시험제도에 의하지 않고 국민이 선출하도록 만든 제도"라면서 "공천권 자체가 국민의 몫인데 여기에 시험제도를 도입한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맞지 않는 접근으로, 민주주의의 근간인 국민주권주의 대원칙에 맞지 않다"고 비판했었다.

더욱이 방송인 김어준씨도 지난 7월 20일 자신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커뮤니티에서나 돌아다니는 발상을 당의 공직자 후보를 뽑는데 끌고 들어왔다"며 (이런 것을) 공정이라 하면 조선시대 과거시험으로 퇴보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김어준씨는 "어떻게 공직자 자세와 경륜을 시험으로 판별하냐"며 "그런 나라는 어디에도 없다"고 조롱을 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