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당인리발전소 부지에 문화복합공간 설립 공약 내세워
문체부 추진 국가사업을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으로 둔갑

서울시 마포구 서울복합화력발전소(구 당인리발전소) 4·5호기 부지에 문화복합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사진 / 임솔 기자]
서울시 마포구 서울복합화력발전소(구 당인리발전소) 4·5호기 부지에 문화복합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사진 / 임솔 기자]

[땡큐뉴스 / 임솔 기자] 유동균 마포구청장 민선 7기 5대 과제 중 하나가 ‘허언’이 될 위기에 처했다. 바로 옛 당인리발전소 일부 부지에 문화창작지원 및 문화복합공간을 설립하겠다는 공약이다.

본지 취재 결과 해당 사업은 구청장이 특별히 통제할 수 없는 국가사업 일환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설치될 것을 본인이 추진하는 것처럼 공약으로 내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상황에서 유 구청장은 국가사업계획이 변경됐지만 이를 수혜 당사자인 구민에게 알리지 않고 홈페이지에 단순히 ‘절차’ 문제라며 두 차례 공약변경을 했고 이를 ‘임기 후’로 미뤘다.

당인리 문화복합공간 등 사업이 늦어진 이유는 사업비가 늘어서다. 본지가 문체부에 확인한 결과 당초 사업비는 483억원이어서 예타를 면제 받았지만 기본설계 실시결과 720억원 규모로 증액됐다. 사업비가 500억원을 초과하면서 국가재정법에 따라 타당성 재조사 절차를 밟게 됐고 문체부는 지난 2020년 5월 기재부에 타당성 조사를 신청, 작년 11월 관련 절차가 마무리 됐다. 최종적으로 사업비는 698억원으로 215억원 증액됐다.

문체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6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하반기 공사에 들어가 2024년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체부 취재 전 마포구청에 관련 사업이 늦어지는 이유를 묻자 “마포구는 행정지원 담당이어서 협의사항이 있는 경우 구청장에게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지시를 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보고도 받고 있고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문체부 관계자는 “행정지원이라기보다는 건설 및 개발사업과 관련된 행정절차를 도와주는 수준”이라고 답했다.

이를 종합하면 유 구청장은 본인이 통제할 수도 없고 직접 관여하지도 않을 사업을 실현시키겠다고 공언한 후 지역주민에겐 특별한 설명 없이 공약 변경을 해온 것으로 보인다.

마포구 지역정가에서는 본인이 추진하는 것도 아닌데 불구 행정절차를 도와줄 것이라고 정확히 명기하지 않은 공약은 ‘허언’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 수혜당사자인 마포구민들은 오랜 기간 펜스만 둘러진 채 여전히 공사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