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요구액보다 136억원 적지만 추후 협의해 추가 편성될 가능성도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사진 /오훈 기자]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사진 /오훈 기자]

[땡큐뉴스 / 김민규 기자]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쓰일 예비비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집무실을 용산에 두겠다고 발표한지 17일 만인 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정부는 이날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360억 원 규모의 예비비 지출안을 심의 의결했는데, 여기엔 행정안전부 소관 176억 원, 국방부 소관 118억 원, 대통령 경호처 소관 66억 원 등 지출안이 반영됐다.

세부적으로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요구한 국방부 이전비용 118억 원을 전액 반영했을 뿐 아니라 위기관리센터, 경호종합상황실 등 안보에 필수적인 시설을 구축하는 데에 116억 원, 일반 사무실 공사비와 전산서비스시스템 등에 101억 원이 배정됐고 대통령 관저로 사용될 현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엔 25억 원이 투입되는데 다만 이날 통과된 지출안은 당초 인수위가 요구한 496억 원보다는 136억 원 적은 규모다.

다만 정부는 대통령 집무실 조성과 경호처 이전비 등 추가 소요는 위기관리센터 등 안보 관련 시설 구축 상황과 4월 말로 예정된 한미연합지휘소 훈련 종료 시점 등을 고려해 추후 협의하겠다고 발표했는데, 360억 원만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부족분은 상황을 봐가면서 문재인 대통령 임기 안에도 추가로 예비비를 편성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정부에선 “윤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발표 이후 인수위와 긴밀히 협의해 관련 시설을 단계적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 합의했다. 새 정부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내놨는데,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김 총리도 예비비 의결 취지와 관련해 “안보 공백 없는 순조로운 정부 이양에 협조하는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에서 “(취임일인) 5월 10일에 딱 맞춰 집무실 이전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이후에도 시일이 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취임 후에도 새 집무실이 아니라 당분간 통의동 집무실 활용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했는데, 그는 예비비 의결 이후엔 “집무실 이전에 대한 실무 논의가 진행될 것이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 방안을 고려하는 실무 논의와 함께 정부와 인수위가 지금보다 원활하게 어떻게 집무실을 이전할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인수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통의동 인수위에서 기자들과 만나 ‘5월 10일에 딱 맞춰 집무실 이전은 불가능하다’는 배 대변인의 브리핑 발언과 관련해 “밤을 새서라도 이전해서 5월 10일 윤석열 차기 대통령이 (용산) 집무실에서 일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다. 원칙은 그렇다”고 밝혔으며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예비비가 통과된 데 대해선 “문 대통령께서 청와대 이전 문제에 대해 예산을 면밀히 검토해서 협조하라고 지시하신 큰 틀의 협조가 지금 시행되는 것이다. 참 다행”이라고 문 대통령에 대해 호평하기도 했다.

실제로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5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관련 정부 검토 결과를 보고 받은 뒤 “최대한 빨리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예비비를 조속히 처리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는데, 청와대에서 공언했던 대로 6일 예비비가 통과되자 국방부도 이날 “즉시 이사 계약을 의뢰할 것이고 이르면 내일(7일) 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계약 체결 후 국방부 지휘부서 및 합동참모본부를 제외한 기관·부서들은 순차적으로 이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본격적으로 이사 준비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