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환경 융합된 ESG 사업모델 구축 계획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오른쪽)과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업무협약식에 참석하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오른쪽)과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업무협약식에 참석하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땡큐뉴스 / 임솔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가 한국환경공단과 개발도상국 대상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22일 새마을금고중앙회 본부 회관에서 한국환경공단과 개도국 대상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는 그동안 무상원조 금융분야에서 저축중심 및 주민참여형 지속가능성장 모델로 주목받았으며, 한국환경공단은 환경부문 국제협력 전문기관으로서 환경시설 설치, 환경기술컨설팅, ODA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환경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더 효과적인 국제개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 협력내용은 ▲환경 분야 국제개발협력 사업 추진 시 새마을금고 연계 등을 위한 협력 ▲새마을금고 운영 확대를 위한 환경 분야 국제개발협력 사업 추진 ▲국제개발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협업 등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개도국 금융포용성 증진 사업 추진 경험과 한국환경공단의 환경친화적 개발협력 사업 추진 경험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상호 협력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양 기관은 지난해 11월 실시된 개발협력의 날 유공자 포상에서 각각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만큼 국제협력개발사업의 시너지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양 기관은 금융과 환경이 융합된 ESG 경영기반 녹색경제 실현을 위한 새로운 사업모델 구축에 나설 계획”이라며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에서 더욱 각광받을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