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일, 민주당·국민의힘 교섭단체 대표연설…25~27일 대정부질문 진행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회동에서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처리를 합의문을 들어보이고 있다.(왼쪽부터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권성동, 김진표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 사진 / 김기범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회동에서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처리를 합의문을 들어보이고 있다.(왼쪽부터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권성동, 김진표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 사진 / 김기범 기자

[땡큐뉴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18일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정부 질문을 진행하기로 합의했으나 당초 전날 마무리하기로 했던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은 오는 21일까지 논의하기로 또 시한이 미뤄졌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회동 결과, 오는 20일 오전 10시에 국회 본회의를 열고 주요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민생경제안정특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는데 특위 위원장은 국민의힘에서 맡고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각 6명, 비교섭단체 1명 등 총 13명으로 특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그간 민주당에서 상임위 배분보다 민생경제특위, 인사청문특위를 우선 구성하자고 주장해왔었는데, 상임위 배분 협상이 또 시한을 넘기면서 일단 민생경제특위 먼저 구성하는 데 여야가 합의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민생경제특위에선 유류세 인하 폭 추가 인하, 납품단가연동제 확대, 부동산 관련 제도 개선, 직장인 식대 비과세 한도 확대, 화물차 안전운임제 지속, 대중교통비 환급 등이 논의되기로 했으며 특위는 법률안 심사권을 가지되 안건은 여야가 합의 처리하기로 했고 오는 10월 31일까지 활동하기로 했다.

이 뿐 아니라 여야는 교섭단체 연설 일정도 합의해 민주당은 오는 20일, 국민의힘은 21일 오전 10시에 각각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할 예정이며 대정부 질문은 25일에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26일엔 경제 분야, 27일엔 교육·사회·문화 분야 등 사흘에 걸쳐 매일 오후 2시부터 진행하기로 했고 의원 1인당 질문시간은 12분, 분야별로는 민주당 6명, 국민의힘 4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1명이 질문할 예정이다.

다만 여야 간 이견이 여전히 있는 원 구성 문제는 오는 21일까지 마무리하는 방향으로 더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는데, 권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상임위원회 배분 합의가 되지 않았지만 우리가 주장했던 본회의가 열린다. 일단 출발시키자는 것”이라며 “(상임위 배분을) 잘되도록 하겠다”고 밝혔고, 박 원내대표는 “21일까지 서로 최선을 다해 적극 협조하기로 얘기가 됐으니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핵심으로,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미 (민주당 몫으로) 정리됐다고 우리는 본다. 이제 특위 구성, 상임위 구성이 남았으니 지켜보자”고 강조했는데,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에서) 행안위와 과방위를 못 준다고 둘 중에 하나만 하라고 하는 게 말이 되는가”라고 역설했으며 앞서 진 원내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선 “행안위를 민주당이 맡는 대신 운영위원회를 국민의힘에서 맡는다고 양해가 됐는데 과방위 문제가 걸리면서 국민의힘이 다시 행안위를 들고 나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진 원내수석은 상임위 배분 협상에 있어 양당 간 쟁점이 된 과방위와 관련해 “권 원내대표는 방송 장악하려고 과방위원장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새 정부 과학기술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다고 하는데, 김진표 국회의장의 중재안을 못 받아들인다고 한다”고 꼬집었는데, 앞서 김 의장은 과방위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를 분리해 여야가 각각 맡는 중재안을 내놨지만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 부분은 의장이 제안했는데 제가 수용할 수 없다고 이미 말씀드렸다. 단지 여야 교착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임시 미봉책”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