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감정 더빙’ 기술 적용
영어, 일어, 중국어 등 다국어 지원해 글로벌 콘텐츠 가능

KT가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선보였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 홈페이지 캡쳐
KT가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선보였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 홈페이지 캡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앞으로 딱딱한 인공지능(AI) 음성이 아니라 사용자의 감정이 그대로 담겨 있는 AI 음성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KT는 인간의 감정을 담은 AI 음성합성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100개의 AI 목소리를 활용해 즐거움, 침착함, 중립, 슬픔, 화남의 5가지 감정으로 합성할 수 있는 ‘AI 보이스’와, 이 AI 보이스를 활용해 영상 등 오디오 합성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로 구성돼있다.

특히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로 적용된 ‘감정 더빙’ 기술이 탑재돼있다. 이 ‘감정 더빙’ 기능을 활용하면 AI 보이스를 내가 낭독한 감정 그대로 더빙할 수 있어, 더 생생한 AI 음성을 만들 수 있게 된다. 게다가 KT AI 보이스 스튜디오가 제공하는 모든 AI 목소리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4개국어로 ‘다국어 합성’이 가능해 글로벌 시장을 노리는 제작자들에게도 유용하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웹 버전은 월별 AI 보이스 제공량에 따라 ▲프리(무료, 4000자) ▲베이직(1만2000원, 2만4000자) ▲프로(4만8000원, 12만자) ▲프로맥스(12만원, 38만4000자) 4종의 요금제가 준비돼있다.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API 버전은 kt cloud를 통해 월 기본료 10만원에 제공된다.

또한 KT는 매력적인 AI 보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명인들의 음성을 AI로 제공하는 ‘셀럽 AI 보이스’를 준비했다. 첫 번째 ‘셀럽 AI 보이스’는 가수 윤도현이다. AI 보이스 스튜디오에 담긴 AI 윤도현의 목소리는 오디오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윤도현의 낭독체와 대화체가 담겨있으며, 문맥에 따라 강약을 주며 오디오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행복, 슬픔, 분노 등의 감정 표현도 제공한다. 단 ‘셀럽 AI 보이스’는 셀럽의 권리 보호를 위해 홈페이지의 문의하기 기능을 활용해 별도 정책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KT는 이러한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우수함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독서 플랫폼 ‘밀리의서재’와 협업했다. AI 윤도현의 목소리로 인기도서 ‘인간관계가 힘들어서 퇴사했습니다’를 오디오북으로 제작한 것이다. AI 윤도현이 낭독하는 ‘인간관계가 힘들어 퇴사했습니다’는 밀리의서재에서 들어볼 수 있다.

한편 KT는 8월 7일까지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신규가입 고객 전원에게 한 달간 AI 보이스 스튜디오 2만4000자를 무료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마이크와 헤드셋 등 다양한 기념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음성을 듣고 진짜 윤도현의 목소리를 맞히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윤도현의 진짜 목소리를 찾아라’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가수 윤도현은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에 첫 번째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 윤도현 AI 보이스로 생성한 작품의 수익금은 전액 환경단체와 저소득층 아동 지원단체에 기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T AI/BigData사업본부 최준기 본부장은 “이번에 출시한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KT만의 차별화된 AI 기술로 인간에 가까운 감정을 표현하는 등 AI 목소리의 가치를 향상시켰다”며 “향후 KT는 그룹사를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더 혁신적인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지속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