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핵관, 대통령 인사 문제에 다소 책임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땡큐뉴스 / 김민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7일 ‘비대위 전환 효력정지 가처분’에 대한 법원 심문을 마친 뒤 밝은 표정으로 나와 “지금 행정부가 입법부를 통제하려고 하는 그런 삼권분립 위기 상황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고, 그런 상황에 사법부가 적극적인 개입으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았으면 좋겠다”며 법원 판단에 기대를 거는 모습을 보였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1시간 만에 법원 심문을 마치고 나와 “책임 있는 정당의 관계자로서 이런 모습을 보여드리는 상황을 만든 것 자체를 자책하고 그에 못지않게 이 일을 시작한 사람들도 책임을 통감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 재판장께 제가 설명할 수 있는 부분 잘 설명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가처분 결과 나온 뒤에 계속 당 밖에서 당원 모집 이어갈 계획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는 어느 시점에나 항상 당원 모집에 정당의 모든 문제의 해소 가능성과 답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당심과 민심의 괴리라든지 결국엔 민심이 바라는 대로 당이 흘러가지 않는 것, 이것은 당원가입으로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건 제가 당에 있으면서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계속 꾸준히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또 이 전 대표는 ‘법원이 만약 기각하면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엔 “기각을 하더라도 당연히 본안에서 다퉈야 될 사안이다 이렇게 보고 있고, 어떤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제가 예단해서 미리 계획을 짜놓고 움직이지 않는다”며 “인용한다면 인용하는 것에 따른 이유가 있을 것이고 기각하면 기각하는 것에 따른 이유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국민들도, 저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대해서 할 말 있느냐는 질문엔 “저는 당원민주주의에 대해서 굉장히 깊은 고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대통령께서 하신 말씀을 전부 챙겨보지 못하는 다소 불경스러운 상황임을 양해해줬으면 한다”고 답했으며 ‘윤핵관’인 권성동 원내대표 재신임에 이철규 예결위 간사도 내정됐는데, 당내 상황은 어떻게 보고 있느냐는 질문엔 “어떤 여론조사나 어떤 상황을 보더라도 대통령께서 인사문제 때문에 집권 초기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은 명확해 보인다. 그리고 그 인사 문제 관련해가지고 소위 윤핵관이라고 하는 분들이 다소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윤핵관에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전 대표는 “정말 그들이 호가호위하는 게 아니라 그들이 매번 입에 달고 다니는 것처럼 윤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일한다면 그 자리가 원내대표이든지, 아니면 예결위 간사든지 아무리 달콤해 보이는 직위라 하더라도 그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그런 기대는 이제 더 이상 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공교롭게도 이번 이 당내 사태에 있어 돌격대장을 했던 분들이 영전하는 모양새를 보이는 것이 시기적으로도, 상황적으로도 옳은지에 대해선 당연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그는 자신이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만찬을 가졌다는 보도에 대해선 “저는 주 위원장과의 만찬이란 보도를 보고 굉장히 의아한 느낌이 들었다. 어떤 경위에서 어떤 사실관계 확인을 거쳐 보도가 나간 것인지도 모르겠고 주 위원장과 저는 일관되게 그에 대해 전혀 확인할 생각이 없다”며 “저는 주 위원장과 만나는 자체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여러 번 밝혔고 주 위원장이 만났을 때 오히려 곤란한 상황에 빠질 것이란 얘기를 해왔다. 그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 위원장이 절차에 문제없다고 맞서는 데 대해서도 이 전 대표는 “우리 당에 법관 출신, 검사 출신 율사 분들이 참 많다. 그런데 어떤 정치적 상황에서 연습문제를 풀어보면서 그분들의 권위를 스스로 훼손하는 경우가 좀 있는 것 같다”며 황교안 전 대표를 예로 들어 “과거에 공안검사 하셨던 분이 부정선거라며 쫒아 다닌 부분이 있었고, 그래서 저는 법률가로서의 이력이 꼭 그분의 판단이 법률적 측면에서만 나오는 게 아니다. 만약 주 위원장이 말한 대로 법원 판단이 대처한다면 바로 그게 제 해석에 따르면 민주주의의 비상상황이다”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