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단장 “정부의 혈세 낭비에 제동 걸고 법치 문란 규명해 재발 방지할 것”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 관계자 의원들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 제1차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 관계자 의원들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 제1차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땡큐뉴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4일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을 발족하며 첫 회의를 열고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국정조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이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진행한 진상규명단 회의엔 박홍근 원내대표와 한병도 단장, 이탄희, 천준호, 최기상, 위성곤, 고민정, 김영배, 김병주, 김의겸, 장철민 의원 등이 참석했는데, 먼저 박 원내대표는 “국민적 의혹을 발본색원하겠다. 국민의힘도 잘못된 충정으로 대통령 내외 지키기에 급급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국정조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친척과 지인 아들, 김건희 여사 회사 직원을 사적 채용하면서 윤석열식 공정의 민낯도 드러났다”며 국정조사를 요구했지만 국민의힘이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고, 청와대가 아니라 용산 대통령실로 이전한 데 대해서도 “막무가내식 용산 이전은 김 여사와 친분 있는 업체가 공사 맡은 사실이 알려지며 특혜 수주 의혹까지 번졌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사진 유출이나 일정 공개 사건 등도 꼬집어 “윤 대통령은 검핵관에 둘러싸여 국정을 등한시하고 여당은 내홍에 정신없는 사이 대통령실은 연일 사건사고의 연속”이라고 지적했으며 “인적 쇄신을 한다면서 기준 없는 내부 감찰로 하급 실무진만 무더기 교체하더니 욕상시, 검핵관들은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했다. 이러니 일각선 대통령실 인적 쇄신도 국정조사감이란 주장이 나오는 게 아니겠나”라고 대통령실 인사 결과까지 비판했다.

또 진상규명단장인 한 의원 역시 “대통령실 이전 관련 각 부처 예산을 야금야금 전용하면서 집무실 이전에 추가 예산을 사용한 정황이 드러났다. 대통령실 이전 예산도 제대로 추계 못한데다가 관저 공사도 김건희 여사의 코바나컨텐츠를 후원하던 업체를 수의계약으로 선정해 특혜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심지어 대통령 해외 순방에 민간인 보안규정을 위반하고 특혜 지원을 받아 동행한 의혹까지, 풀어야 할 의혹이 차고 넘친다. 윤 정부의 국민 혈세 낭비에 확실히 제동을 걸고 법치 문란 행위의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박 원내대표와 한 목소리로 윤 대통령 압박에 나섰다.

이밖에 고민정 의원은 “현재 대통령실은 문제가 터지면 모든 답변을 보안사항이라 답변할 수 없다고 한다. 구중궁궐을 벗어난다는 이유로 청와대 버리고 용산 갔는데 더 깊은 구중궁궐에 들어간 것 같다”고 직격한 데 이어 김건희 여사까지 겨냥 “모든 사건은 김건희로 귀결되고 있다. 더 이상의 사고를 막기 위해서라도 대통령실 재구성, 제2부속실 설치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같은 당 김영배 의원도 “특별감찰관 임명, 견제와 균형의 장치를 제도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야당의 여러 제언을 무시하고 국정 운영을 일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낱낱이 점검해 밝히고 국민과 대안을 마련하는데 집중하겠다”며 “많은 제보와 의견을 주시면 좋겠다. 문제점들을 정리해 국민께 보고하고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는데, 대통령실 관련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는 민주당이 당론화한 김건희 특별검사법과는 별개로 추진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사법적 사안은 특검으로 철저 처리하고 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국정조사로 낱낱이 밝힐 것”이라고 말했는데, 주요 규명 대상 의혹으로는 이날 회의에서 언급한 여러 특혜나 사적 수주 의혹, 대통령실 이전 관련 예산 문제 등이 꼽힐 것으로 전망되고 제보센터는 비공개로 운영하며 제보를 받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