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비대위 구성, 李 당대표 직위 사라지는 것”…여론은 與 위기 ‘尹 책임’ 과반

서병수 국민의힘 상임전국위 및 전국위 의장이 5일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좌),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우), 사진 / 김기범 기자
서병수 국민의힘 상임전국위 및 전국위 의장이 5일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좌),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우), 사진 / 김기범 기자

[땡큐뉴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가 현재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보는 유권해석을 내리고 사실상 이준석 대표의 복귀도 막아 이 같은 결과가 어떤 후폭풍을 초래할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與 상임전국위, 이준석 복귀 못하는 ‘최고위案’ 통과…李 반발

국민의힘이 5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참석의원 40명 중 29명이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보는 당헌 유권해석 안건을 의결한 데 이어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을 당 대표 직무대행으로까지 확대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전국위에 상정하는 안건도 40명 중 26명 찬성으로 가결했다.

현재는 당 대표와 권한대행만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지만 이대로 개정될 경우 사실상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에 차기 사령탑인 비대위원장 임명권도 주는 격인데, 이처럼 ‘윤핵관’엔 힘을 실어준 반면 그와 대립해온 이 대표는 아예 내몰아 당원권 정지 징계가 끝난 뒤 이 대표가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조해진·하태경 의원이 제안한 당헌개정안은 표결 참석자 중 10명만 찬성하는 데 그치면서 부결됐다.

심지어 전국위원장인 서병수 의원은 ‘조해진·하태경 안 채택 불발에 따라 이 대표의 복귀가 불가능해진 건가’란 질문에 “복귀 불가하다. 당헌·당규상 비대위가 구성되면 그 즉시 최고위가 해산되기 때문에 당 대표 지위도 사라지게 되는 것”이라고 못을 박았으며 이날 의결된 안건에 대해선 오는 9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ARS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국위는 위원 정수가 최대 1000명에 달하기에 현재 코로나19가 확산 중인 상황을 감안해 ARS를 통해 표결을 진행하겠다는 건데, 서 의원은 이와 관련 “그날 하루에 할 수 있을지 기술적으로 확인하는 문제가 있어서 정상적으로 한다면 그날 하루 동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으나 이 대표는 이 같은 결과가 나온 데 대해 격앙돼 날선 반응을 쏟아냈다.

상임전국위 결과가 발표된 이후인 같은 날 오후에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를 통해 “이제 사람들 일정 맞춰서 과반 소집해 과반 의결하는 것도 귀찮은지 ARS 전국위로 비대위를 출범시키려고 하는군요. 코로나로 집합금지가 있는 상황도 아닌데 ARS 전국위까지 한다”며 “공부모임한다고 국회에 수십, 수백명씩 모이다가 전국위는 ARS로 해야 하는 이유는 또 뭐냐”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앞서 상임전국위 결과가 나오기 전에도 이 대표는 이날 SNS로 권 원내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비상(상황)이라고 하면 직무대행인 원내대표는 사퇴했나? 최고위원은 몇 명이 사퇴한 상태인가. 정작 사퇴하지 않았는데 ‘어쨋든’ 비상이라는 코미디”라며 “이준석을 아무리 공격하고 이준석에게 내부총질한다고 지적해도 부질없는 이유는 수많은 자기모순 속에서 이 판을 끌고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선출된 당 대표가 당내 상황에 대해 말하는 게 내부총질이란 인식도 한심한 게, 당 대표가 말하는 것이 정론이고 그에 대해 반대하는 의견이 반기를 드는 행위”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이 대표는 “이준석이 당을 지휘할 때는 단 한번도 당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에게 지는 일은 없었고 ‘이준석을 내쳐야 여성표를 받는다’란 어처구니없는 말 속에 어제 드디어 전연령에서 여성 지지율이 남성 지지율보다 높게 나오는 여론조사가 발표됐다. 세대포위론을 대체할 전략이랍시고 모든 세대에게 미움 받는 당을 만들려는 바보들의 합창”이라며 “지지율 위기의 핵심이 뭔지 국민들은 모두 다 안다”고 ‘윤핵관’을 직격했다.

특히 그는 “윤핵관의 핵심이란 사람이 2017년 대선에서 3명의 후보를 밀었던 삼성가노 아니냐. 그런 사람이 대중 앞에 나서지 못하면서 영달을 누리고자 하니 모든 무리수가 나오는 것”이라고 질타했는데, ‘삼성가노’란 ‘성을 셋 가진 노비’란 의미로 지난 2017년엔 바른정당 대변인을 하면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그 뒤엔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를 대선후보로 삼아 돕다가 대선 직전엔 자유한국당에 재입당 신청해 홍준표 후보를 지지했던 장제원 의원을 겨냥한 공세로 풀이되고 있다.

◆ 여론은 누구 편? “與 위기, 대통령 책임” 52.9%…尹 부담

더구나 이 대표가 지적한대로 이 대표가 징계로 일선에서 물러난 뒤 국민의힘 지지율은 민주당 지지율에 역전당하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에게 진행해 5일 발표한 8월 1주차 정당 지지도 조사(95%신뢰수준±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민주당 지지도는 지난주보다 3%P 상승해 39%로 오른 반면 국민의힘은 동기 대비 2%P 내린 34%로 하락하면서 이 조사기관의 집계상 석 달 만에 처음으로 오차범위 안에서라도 민주당 지지도가 국민의힘을 앞선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또 여당이 위기상황이 된 데 대해 누구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보는지 미디어토마토가 뉴스토마토 의뢰로 지난 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315명에게 질의한 결과(95%신뢰수준±2.7%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대표 책임이란 답변은 18.6%에 그친 반면 윤석열 대통령 책임이라는 답변이 과반인 52.9%로 나왔는데 이른바 ‘내부총질’ 문자 파문으로 내홍이 재발됐던 만큼 해당 문자를 보낸 윤 대통령이 문제라는 인식이 전반적 여론인 것으로 보인다.

급기야 이날 발표된 윤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 역시 임기 말 ‘레임덕’ 상황으로 볼 수 있을 만큼 떨어진 상황인데, 앞서 거론한 한국갤럽이 함께 조사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평가에선 긍정평가는 취임 후 최저치인 24%로까지 또 떨어졌으며 부정평가는 지난주보다 4%P 오른 66%로 나와 현 국면이 단순히 여당 내부 문제에 국한된 게 아니라 아직 집권 초기인 윤 대통령의 국정동력에까지 여파를 미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만큼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진 경우는 과거 대통령 탄핵 계기가 된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이 한창 증폭되던 지난 2016년 10월 3주차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긍정 25%, 부정 64%) 정도인데, 이 대표도 윤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다는 보는 여론을 염두에 둔 듯 자신에게 ‘내부총질하는 당 대표’라고 표현한 윤 대통령을 겨냥 “당 대표가 내부총질한다는 문장 자체가 형용모순이다. ‘사장이 직원 지시에 불응한다’는 것과 비슷하다”고 윤 대통령에게도 일침을 가했다.

비단 이 대표 뿐 아니라 이날 의원회관에서 열린 상임전국위에 참석했던 여당 의원들 중에서도 이 대표를 사실상 몰아내는 상황으로 흘러가는 데 대해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는데, 유의동 의원은 상임전국위 이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생각하는 위기 상황이라는 것은 지지율이 낮아지는 상황이다. 이 상황을 이런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느냐, 그 해법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또 전 당원의 의사를 물어서 뽑은 당 대표를 대의기구인 상임전국위나 전국위에서 간접적인 방식으로 당 대표를 해임하는 선례를 남기면 정당민주주의에 있어 절차적으로 심대한 오류가 생길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 대표 복귀를 전제로 한 지도체제 개편을 주장해온 하태경 의원은 “국민은 우리 당을 어떻게 보나. 대선에서 이기자마자 그 다음날부터 권력싸움으로 날뛰는 한심한 당으로 보고 있다. 이 대표를 쫓아내는 편법으로 비대위를 하게 되면 우리 당의 운명이 법원으로 간다”며 “이 대표는 자기 방어 차원에서 대응 안 할 수가 없고, 그럼 당내 파워 싸움이 멈추지 않는다”고 이 대표를 사실상 몰아내는 당내 움직임에 경고하기도 했다.

◆ 그래도 ‘비대위 강행’하는 與, 절체절명 위기 땐 ‘어차피 결속’ 믿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에서 여론에 개의치 않은 채 밀어붙이는 듯한 모습을 이어가는 데에는 정부여당 전체가 절대적인 위기 상황으로 내몰리면 좋든 싫든 내홍을 지속하기보다 일단 뭉칠 수밖에 없을 것이란 기대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이 대표를 비호해오던 인사 중 일부도 더 이상 당 혼란을 이어가선 안 된다면서 도리어 이 대표에게 대응을 자제해줄 것을 주문하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다.

친이준석계로 꼽히는 김용태 최고위원은 지난 4일 오후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나와 “모든 책임은 권성동 직무대행과 어거지로 군사 작전하듯 절차적 민주주의를 무시한 윤핵관들에게 있는 것 아니겠나. 윤핵관들은 다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면서도 윤 대통령까지 비판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듯 “그것이 대통령을 위하고 국민을 위한 길”이라고 덧붙였으며 “당 대표는 저보다 더 적극 가처분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대통령과 당정을 위해 어떤 게 옳은가 고민을 계속하고 있다. 비대위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기한이 짧아야 하고 조속히 당정을 안정화시킬 지도체제가 자리 집아야 한다”고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여기에 또 다른 친이준석계 최고위원인 정미경 의원은 아예 5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틀린 길을 가는 것이라 해도 이 혼란을 더 크게 만들 수는 없다. 이 대표는 이쯤에서 당 대표로서 손을 놓을 때가 되지 않았나”라며 “이 대표는 굳이 가처분까지 가서 옳고 그름을 본인이 인정받는 그 길을 가야 하느냐, 저는 아니라고 본다. 국민들께서 국민의힘 상황을 이미 다 봤고 말씀을 안 할 뿐이지 누가 잘했고 누가 못했는지도 잘 안다고 본다”고 이 대표에게 한 발 물러서 줄 것을 완곡히 요청했다.

이 뿐 아니라 이 대표가 적극 비호해줬던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마저 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강대강의 갈등으로 가기보다는 화합과 통합의 길을 좇아야 한다. 식구들끼리의 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며 “최후의 최후에는 (이 대표가 아니라) 당과 대통령을 지키는 길을 선택하는 게 맞다고 보고 그게 제가 생각하는 현실적인 관점”이라고 밝혔고, 홍준표 대구시장조차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여태 이 대표 입장에서 중재해보려고 노력했으나 최근 대응하는 모습을 보고 이제 그만두기로 했다. 자중하고 사법절차에만 전념하라고 했는데도 참지 못하고 극언으로 대응한 건 잘못”이라고 이 대표와 선을 그었다.

결국 친이준석 측마저 이렇게 입장이 정리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윤핵관’ 측은 이날 상임전국위에서 이 대표를 몰아내는 데에 우선 집중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 사안이 단지 당내 권력투쟁이 아니라 ‘내부총질’ 문자 사태를 계기로 대통령과의 충돌로 비쳐지다보니 여러 여당 의원들에게 부담감을 안겨준 것으로 비쳐지고 있고, 당분간 주요 선거가 없다는 부분 역시 이들이 여론 동향을 우선 고려하지 않는 이유로 보이고 있으며 제1야당인 민주당이 차기 당권경쟁 때문에 당장 여당 내홍에 공세를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이란 점도 여당이 지도부 개편에 최대한 속도를 내는 이유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여론을 거스르며 이 대표를 압박하는 형태로 비대위 체제를 강행하게 되면 설령 내홍 국면은 표면상 잦아드는 모양새라 해도 여당 지지율은 물론 대통령 지지율에도 추가 악재로 작용할 수 있으며 향후 이 대표가 법적 공방을 벌였을 때 법원이 이 대표의 손을 들어주면 이 역시 후폭풍이 상당할 수 있기에 단지 밀어붙이는 실력행사만으로 이번 사태가 잦아들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없지 않은 실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땡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